자세히보기

공부 나눔 (Sharing Study)/Unity와 Oculus

[Unity + Oculus] VR 개발하기 - 1 (환경 구현, 개발자 등록)

윤스톤 2021. 11. 14. 21:24

오큘러스와 유니티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게시글입니다.

사용한 오큘러스 기기는 '오큘러스 퀘스트2' 입니다 :)

 

1. 2020.3.22f1 버전 설치 후 프로젝트 생성

혹시나 해서 게시글을 쓰는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최신 정식 릴리스 버전인 2020.3.22f1 버전을 새롭게 설치했다

(*오큘러스 퀘스트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빌드해야하므로

Android Build Support와 하위 항목의 모듈이 필요하다)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VR 템플릿 대신, 3D 템플릿으로 생성하는 것을 선택했다

(*VR 템플릿으로 생성해봤더니 튜토리얼 때문인지 프로젝트가 무거웠다)

 

2. Oculus Intergration 플러그인 추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Oculus Intergration 에셋을 추가하고, '유니티에서 열기'를 눌렀다

오큘러스에서 제공하는 SDK를 받아서 임포트해도 동일하다

▶ 오큘러스 SDK 다운로드 링크

 

Oculus Developer Center | Downloads

 

developer.oculus.com

임포트가 완료되면 Update Oculus Utilities Plugin, 오큘러스 유틸리티를 갱신해야 한다는 창이 떴다

Yes - Use OpenXR - Restart - Upgrade - Restart 순서로 눌렀더니 재부팅된 후 해결되었다

 

4. 게임 속에 플레이어 넣기

테스트할 때 잘 보이게 하기 위해 바닥과 도형들을 배치했다

기본적으로 씬에 있는 메인 카메라는 지워야 한다

 

프로젝트창 - Assets - Oculus - VR - Prefabs 폴더에서

OVRPlayerController를 하이어라키창으로 드래그해서 플레이어도 배치했다

(*OVRPlayerController : 헤드셋, 즉 플레이어)

 

5. VR 세팅하고 빌드하기

오큘러스 퀘스트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전환했다

하지만 모바일 플레이가 아닌 VR기기 플레이기 때문에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플레이 세팅즈를 눌러준다

 

Other Settings 탭에서 Vulkan을 누르고 -를 눌러서 지운다

(*Vulkan 드라이버는 모바일 기기에서만 사용된다고 한다)

Other Settings 탭에서 아래쪽에 있는 Minimum API Level,

최소한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4.4 버전으로 설정했다

(*VR은 4.4 버전 이상에서만 동작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XR Settings 또는 Other Settings에 Virtual Reality Supported가 있다고 하는데

나는 찾을 수가 없어서 왼쪽 탭의 맨 아래에 있는 XR Plugin Managerment를 눌러봤다

Install 버튼을 눌러서 설치한 후에 오큘러스에 체크를 했다

원하는 위치에 빌드를 하면 apk 형태의 파일이 생성된다

 

6. 개발자로 등록하기

오큘러스로 플레이하기 전, 개발자 등록이 필요하다

▶ 오큘러스 개발자 홈페이지

 

Device Setup | Oculus Developers

 

developer.oculus.com

링크로 들어가서 단체명으로는 닉네임을 쓰고, 제출했다

 

7. 어플을 통한 개발자 모드

오큘러스(Oculus) 라는 어플을 다운받아서

(*일단 헤드셋 연결부터 하고,)

하단 오른쪽에 있는 메뉴를 누르고 디바이스로 들어간 후, 개발자 모드를 누르면

헤드셋을 썼을 때 이런 게 뜬다

둘 다 허용하면 개발자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8. 오큘러스에 내가 만든 apk파일 설치

오큘러스에 apk파일을 설치하는 건 Oculus Developer Hub(ODH)에서 할 수 있다

▶ Oculus Developer Hub(ODH) 다운로드

다운로드와 설치 후 실행시켜서 Continue - 로그인 - Continue

Device Manager 탭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뜬다

Change ADB Path 눌러서 해결할 수 있다

Device Manager 탭에서 OVR Metrics Tool을 설치한다

오른쪽 위에 있는 Apps 구역에 미리 빌드해둔 apk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으면 설치되고,

설치된 apk의 Launch를 누른 후 헤드셋을 착용하면

이렇게 유니티로 제작한 씬을 오큘러스 퀘스트 2로 플레이할 수 있다

(*매번 빌드해서 확인하는 건 어려울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찾아볼 예정)

 

 

더보기

[ 💬 ]

생각보다 준비 단계가 어려워서 놀랐다

분명히 더 간단하게 유니티에 접근해서 바로바로 플레이할 수 있을텐데

일단 오큘러스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하고,

다음에는 더 간편한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반응형